롬질 생초보를 위한 갤포아(갤럭시S4 LTE-A) 순정에서 루팅, 백업, Lineage OS 14.1(구 CM14.1) 설치까지 핵심과정 요약설명

2017. 10. 23. 공지: 이 글의 유지보수를 중단합니다. 이제는 갤포아 쓰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참고로 전 아직까지도 쓰고 있지만 이런 경우가 극소수인 것으로 보입니다), 굳이 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기본적인 내용은 다 동일하므로, 아래 글 내용 참조해서 XDA의 갤포아 포럼(https://forum.xda-developers.com/galaxy-s4/i9506-develop) 에서 롬 검색하고 설치하면 될겁니다.

참고로 17년 10월 23일 현재, 아래에 기재되어 있는 키타카미님 롬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롬이 개발이 중단되었고, 현재까지 계속 갤포아 롬과 리커버리의 개발 및 유지보수를 하고 있는 분은 이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Kyasu 님이 유일합니다. 따라서 갤포아용 롬을 설치해보고 싶다면 이 글 본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Kyasu님의 롬과 리커버리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주의: 이 글은 갤포아(갤럭시 S4 LTE-A, SHV-E330 S/K) 용입니다. "기본" 갤럭시 S4(SHV-E300 S/K) 와는 다른 기종입니다. 이 자료를 기본 갤포에 적용해서는 안 됩니다.


지금까지 그런 적은 거의 없었는데, 가끔 가다 잘 모르고 실수하시는 분들이 계신 거 같아서 부득이하게 추가합니다. 이하의 자료를 "기본 갤포"에 적용해서는 안 됩니다. 본인의 폰이 "갤포아"인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추가공지: SKT 유저의 경우 해외 롬 설치시에 통신가출이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SKT 이용하는 분들 중에 통신가출이 빈번하게 일어날 경우, 아래 본문내용 참조해서 (해외롬 대신에)"gugu0das"님이 빌드하신 롬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KT 유저인데, 일단 제 경우 해외롬 사용시에 통신가출 문제는 없습니다. 해당 문제는 아직까지는 SKT 유저에 한해 빈번하게 일어나는 걸로 추측됩니다.)


추가공지2: SKT 유저들 중 CM14.1 (LineageOS 14.1)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키타카미" 님이 빌드하시는 버전으로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이하 본문 내용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 17.01.23. 추가: 최근에 CyanogenMod 롬이 종료됨에 따라, 명칭이 Lineage OS(줄여서 LOS) 로 변경되었습니다. LOS는 CM에서 사실상 이름만 바뀐 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대로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이하의 내용은 CM롬 시절에 작성한 내용이므로 CM13이라고 되어 있는 항목이 일부 있는데, 지금 나오는 LOS 롬 또한 동일하므로 그대로 설치하면 됩니다.



* 17.03.26 추가: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커스텀롬의 메인테이너 kyasu 님이 최근 LOS 13.0 버전의 지원을 중단했음을 공식적으로 밝혔기 때문에, 이 글 또한 그에 맞춰서 기본 설치과정 설명을 14.1 버전으로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13.0 버전은 하단 4번 항목에 추가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하의 과정을 진행하게 되면 Knox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as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잘못될 경우 기기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LG U+는 통신방식이 달라서 CM13이나 CM14.1 같은 해외 커롬이 호환이 안됩니다. U+ 유저들은 설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루팅방법은 똑같음. 또한 통신문제 상관 없는 공기계라면 올려도 무방)


# 내용추가// 질문을 댓글로 올리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예전에는 티스토리 앱을 통해 푸시알림을 받아서 답변했었는데, 알림이 안 오는 등 앱이 너무 상태가 안 좋아서 현재는 안 쓰고 있습니다. 질문이 있을 경우, 네이버 카페 "디벨로이드" 갤포 포럼에서 질문해주세요. 저 뿐만 아니라 다른 갤포 유저들도 같이 답변해 드릴겁니다. (이 글의 댓글로 질문하셔도 됩니다만 확인이 늦을 수 있습니다.)


* 참고: 이 글에서 사용하는 롬/리커버리는 XDA의 kyasu님의 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LOS 13: http://forum.xda-developers.com/galaxy-s4/i9506-develop/rom-cyanogenmod-13-0-12-1-unofficial-t3264134

LOS 14.1: http://forum.xda-developers.com/galaxy-s4/i9506-develop/rom-cyanogenmod-14-1-unofficial-galaxy-t3489779

---


0. 준비물


* 설치하기 전에, 먼저 최신 삼성 순정 펌웨어(안드로이드 5.0.1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실행해주세요. (최신버전이 아닐 경우 여러 가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만약을 대비하여 사진, 동영상 등등 중요 자료는 PC로 백업해주세요.

# 핸드폰 내장 메모리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주세요(약 10기가). sd카드가 있다면 삽입해주세요.

# 삼성 USB 통합드라이버는 키스(Kies) 또는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를 설치하신 경우에는 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 삼성 USB 통합드라이버: http://local.sec.samsung.com/comLocal/support/down/kies_main.do?kind=usb

- 오딘(Odin):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711451 (첨부파일의 최신버전으로 받으세요)

- 갤포아용 TWRP 3.1.1-1 리커버리(kyasu's custom build): https://www.androidfilehost.com/?fid=673368273298977873


- SuperSU(선택): http://www.supersu.com/download ("ZIP" 란에서 "Latest"를 보면 "Recovery Flashable.zip" 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걸 받으면 됩니다.)


LineageOS 14.1 (구 CM14.1)


- 롬: https://www.androidfilehost.com/?w=files&flid=141496 (가장 최신일자로 받으세요.)

- 갭스(Gapps): http://opengapps.org/ (반드시 ARM, 7.1, Pico로 받으세요)

- 루팅(선택): https://download.lineageos.org/extras (addonsu-arm-signed.zip 파일을 받으면 됩니다.)




1. 리커버리 설치하고 백업하기(필수)


먼저 PC에 삼성 USB 통합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USB 케이블로 PC와 폰을 연결합니다.


(주의: USB 연결시에 본체 앞부분의 포트에 연결할 경우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본체 뒷면의 USB 포트에 연결해주세요.)


핸드폰을 종료시키고, "전원+홈버튼+볼륨하(아래)" 키를 동시에 눌러주세요.(다운로드 모드 진입)

다운로드 모드로 들어가면, PC와 연결하고 오딘을 실행시킵니다.


오딘을 실행했으면 "AP"를 누르고, 다운받은 "twrp-3.1.1-0-ks01ltexx.tar" 파일을 선택한 다음, 왼쪽에 "Options"를 누르고, "Auto Reboot"이라는 항목을 체크 해제합니다.

다 됐으면, "Start" 버튼을 누릅니다. 상단에 진행과정이 보입니다.

완료되었으면, 케이블을 제거하고 ,"전원+홈버튼+볼륨상" 키를 10초 이상 눌러주세요.(재부팅+리커버리 모드 진입)


(중요)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면, 먼저 "Backup"을 누르고 

1) (Boot, System, Data만 체크되어 있는 상태에서) "Swipe to Back Up"를 스와이프해서 백업을 진행해주세요. (순정롬 백업)

2) 그 다음엔, "EFS" "Modem" 두개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체크 해제한 다음 스와이프해서 백업해주세요. (모뎀+EFS 백업)


백업이 끝났으면 "Reboot system"을 눌러서 핸드폰을 재시작해줍니다.


(선택) 핸드폰의 내장 메모리를 보면 "TWRP"라는 폴더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PC로 복사해서 백업해주세요.


# (참고) 왜 EFS/Modem을 백업하는가?: 롬을 올리다 보면 아주 가끔씩 imei가 완전히 날아가는 일이 발생하는데, 이때 복원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파티션의 백업본이 필요합니다. 저것이 없을 경우 최악의 경우는 서비스센터에서 메인보드 전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2. 핸드폰 루팅하기/설치한 앱+데이터 백업하기(선택)


# 앱 데이터를 굳이 백업할 필요가 없다면 안 해도 됩니다. 또는 통화 기록+문자메세지 정도만 백업하고 싶으시면 루팅을 안 해도 되는 "SMS Backup & Restore" 같은 앱을 이용해주세요. (참고로 카톡 데이터는 카톡에서 백업 가능하고, 연락처/캘린더 같은건 구글 계정으로 옮겨놓으면 됩니다)



(가. 핸드폰 루팅하기)


먼저, 다운받은 supersu.zip 파일을 핸드폰 내장 메모리에 복사합니다.


핸드폰을 종료한 다음, "전원+홈버튼+볼륨상" 키를 동시에 눌러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합니다. 그 다음에 "Install"을 누르고, 방금 받은 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한 다음 supersu zip 파일을 선택하고 설치합니다. 


다 끝났으면 재부팅합니다. 



(나. 앱+데이터 백업하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titanium backup"을 설치해줍니다.


오른쪽 위에 체크표시 같은 아이콘을 눌러서 "일괄 작업"으로 들어가고, 목록에서 "모든 사용자 앱 백업"을 누르고 위에 체크표시를 눌러서 어플을 백업해주세요. (사용자 앱+데이터 백업)


백업이 끝났으면, "모든 시스템 데이터 백업" 을 누르고 "선택 해제"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목록을 내리면서, (중요) "초록색(+노란색)" 목록들을 전부 체크하고 백업해주세요. 계정, 연락처, 통화 기록, sms, 캘린더, 주소록 등등을 백업하는 겁니다.


# 내용수정: 다음의 시스템 데이터만 백업하기 바랍니다. (충돌 방지용)

1) 유료 사용자: XML 데이터 백업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색 목록(Wi-Fi 접속 지점(AP), 메세지(SMS/MMS), 통화 기록)을 백업하세요.

2) 무료 사용자: Wi-Fi 접속 지점(AP), 데이터 사용량, 전화 및 메세지 저장소(SMS/MMS/APN), 주소록 저장소(연락처/통화 기록)


## 주소록/연락처, 캘린더 등은 구글 계정으로 백업하세요.


* 티타늄 백업 무료버전으로 SMS/통화 목록 등이 제대로 백업되지 않을 경우: 다른 앱을 사용해보세요. 티타늄백업 유료버전 사용자라면 티타늄백업이 제일 낫지만 무료버전은 기능이 떨어집니다.


예: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iteshsahu.SMSBackupRestore

 

(*내용추가: 본인의 티타늄백업 활용팁을 참고할것. http://weirdsoup.tistory.com/336)


(선택) 핸드폰의 내장 메모리를 보면 "TitaniumBackup" 이라는 폴더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만일을 대비하여 PC로 백업해주세요.




3. 갤포아용 Lineage OS 14.1 (구 CM14.1) 설치 (kyasu's Unofficial build)


(선택, 티타늄 백업을 이용할 경우) 먼저 티타늄 백업을 실행하고 메뉴 키를 누르고 아래로 쭉 내려서, "update.zip 만들기"를 눌러서 실행합니다.

끝났으면 우상단 일괄 작업을 누르고, 목록 중에 "신규 사용자 앱 및 새 버전 백업", "변경된 데이터 다시 백업"을 차례대로 실행해 줍니다.


---

위에서 다운받은 롬파일과 갭스를 내장메모리로 복사한 다음, 핸드폰을 종료하고 "전원+홈버튼+볼륨상" 키를 눌러 리커버리로 진입합니다.


(옵션) 만일을 대비해서 Backup 항목으로 들어가서 백업을 실시해 주세요.


먼저 "Wipe" 항목으로 들어가서, "Advanced Wipe"를 누르고 "System", "Data", "Cache" 이렇게 3개를 선택한 다음 하단 버튼을 스와이프하여 실행합니다.


끝났으면 뒤로 나와서, "Install"을 누르고, 아까 넣은 LOS 14.1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Add more zips"를 눌러서 마찬가지로 갭스(arm-7.1-pico) 파일을 선택하고, 모두 선택했으면 스와이프를 해서 설치합니다. (루팅을 하고 싶은 경우 위에서 받은 addonsu-arm-signed.zip 파일도 같이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됐으면 화면상에 보이는 Reboot system을 눌러서 재부팅합니다.


---

(* 이하의 과정은 루팅 및 티타늄백업 복원 과정입니다. 루팅 안하실 분들은 여기서 끝내도 됩니다. 티타늄백업으로 백업된 자료를 복원하려면 루팅이 필요합니다.)


부팅이 완료되면 화면에 나오는 지시대로 설정을 마치고 나서, 설정에 들어간 다음 개발자 옵션에 들어갑니다.(없을 경우 휴대전화 정보로 들어가서 "빌드 번호"를 연타하면 나옵니다.)

"고급 재시작"에 체크하고, (선택) "루트 권한"을 눌러서 "애플리케이션만"에 체크하고 나옵니다.


(* 만약 해당 항목이 없을 경우 루팅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롬이므로, 위 항목을 참고하여 addonsu를 설치하거나, 혹은 위 2번처럼 SuperSU를 설치하거나 http://weirdsoup.tistory.com/366 을 참고해서 Magisk를 설치해도 됩니다.)


---

(선택, 이하의 내용은 티타늄 백업을 이용했을 경우 진행합니다.)


전원 버튼을 눌러서 "다시 시작"을 누른 다음, "복구 모드"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서 리커버리로 진입합니다. Install을 누르고 위에서 생성한 update.zip 파일을 설치해 주고 재부팅합니다.


재부팅되었으면 티타늄 백업을 실행하고 일괄 작업으로 들어가서, "복원" 항목에서 "모든 앱 및 데이터 복원"을 눌러줍니다. (su 바이너리 관련 경고창이 뜰 경우 무시해주세요. 아무 상관 없습니다.)


(혹시 선택 창이 나타나면, "XML 우선"을 눌러주고 실행합니다(유료 사용자 전용). 중간중간에 무슨 창이 뜨면 확인 누르세요.)


복원이 끝나면 다른거 건들지 말고 재부팅하세요.



# 만약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 핸드폰이 강제 재부팅된다면 http://cafe.naver.com/develoid/657947를 참고해주세요.



# 만약 위 롬을 사용하는데 통신 가출 현상이 심하다면(특히 SKT 이용자일 경우): "키타카미"님의 롬을 올려보세요. (참고로 저는 통신가출이 없어서 안 써봤습니다만, 해당 롬에서 통신가출이 사라졌다는 후기가 많아서 올립니다. 제가 사용하는 kyasu님 롬과는 버그 등이 다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OS 14.1: https://forum.xda-developers.com/galaxy-s4/i9506-develop/ks01ltesktlineage-os-14-1-t3552875


* 내용추가: 최근 위 롬이 LOS 14.1 에서 "Resurrection Remix N" 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Resurrection Remix 는 Lineage OS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기능들을 추가한 롬입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LOS 14.1과는 약간 다르지만, 어차피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롬이고 여러가지 기능만 추가한 것이므로 비슷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3번 과정에서 kyasu님 롬 대신에 위 링크의 롬을 받은 다음 설치하면 됩니다. 



# 원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받으려는데 "지원하지 않는 기기입니다"와 같은 문구가 뜨는 경우: http://cafe.naver.com/develoid/652920 참고해주세요. 해외롬이라서 모델명이 해외 버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롬 설치 전에 미리 tweak.prop 파일을 빼 놓고, 롬-갭스-위 zip파일 순으로 설치하면 간편합니다.)


 


4. 참고사항 (FAQ)

 

1) LOS 13은 없나요?

- 이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롬을 개발하는 "kyasu"님이 최근 LOS 13버전을 지원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또한, 저도 LOS 13이 아닌 14.1 버전을 사용중이고, 쓰는데 거의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지원 중단한 버전보다는 최신 버전을 소개하는 게 더 좋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다만, 여러가지 이유로 아직 13 버전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짤막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XDA의 "Gebaya" 라는 분이 kyasu 소스를 바탕으로 최신 LOS 소스에 맞춰서 빌드하는 롬입니다.


https://www.mediafire.com/folder/8l264568av165/ 이 링크를 클릭한 다음, "lineage-13.0"이라는 폴더로 들어가면 여러 가지 파일이 나옵니다. 이 중 가장 최근 날짜의 "~~~.zip" 파일을 받아서(zip.md5sum 파일은 아닙니다) 위 3번 과정과 같이 설치하시면 됩니다. (Gapps 파일의 경우, ARM-6.0-Pico로 받아야 합니다. 또한, 루팅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su addon은 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2) LOS 13과 14.1 중에 어떤 것이 더 좋나요?

- 개인적으로는 14.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을 작성하는 17년 2월 14일 현재 기준으로 거의 대부분의 버그가 잡혔기 때문에 상당히 안정적이고 실사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안드로이드 7.0 이상을 지원하는 Xposed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므로, Xposed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13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아직까지 14.1에는 테마 기능이 추가되지 않았으므로, 테마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 또한 13을 사용해야 합니다.


3) 왜 갤포아용 공식 LOS 13이 아닌 비공식 롬인가?

- 공식 빌드는 커널 문제 때문인지 여러모로 국내 갤포아에 사용하기에는 불안정하고 별로 좋지 않습니다. 제가 실제로 여러 롬을 사용해본 결과 가장 안정적인 롬이 kyasu 빌드 롬이기 때문에 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LOS 14.1 빌드의 경우 아직 공식 빌드가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비공식이라고 하지만 특별하게 나쁘거나 안 좋은 점 같은 것은 없습니다. (참고: 공식/비공식의 차이는, "공식 메인테이너의 디바이스/커널 소스"를 기반으로 하는 롬인지 아닌지에 따른 차이입니다. 공식 메인테이너의 소스라고 해서 반드시 비공식 개발자보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4) 아터님(arter97님)의 커스텀 커널을 설치해도 되는가?

- 커스텀 커널에 대한 설명은 아래 6번을 참고해주세요.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사용해도 되기는 하는데 호환문제라던지 기타 문제들이 있어서 잘 아는 분들만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애초에 지금 사용하기에는 너무 오래된 커널입니다.)


* 참고: 구구다스(gugu0das)님의 커널이나 키타카미님 커널의 경우, 구구다스님/키타카미님이 빌드하는 롬이 아니면 호환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직접 kyasu님 롬에 설치해본 결과, 부팅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5) 롬을 설치하고 나서 원스토어에서 앱이 설치가 되지 않는데?

- 폰 모델명이 해외모델로 잡혀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위 3번을 참고해주세요. 만약 직접 수정하고 싶다면, 루팅 이후에 파일 탐색기로 /system 경로로 들어가서 build.prop 파일을 열고 쭉 내리다 보면 "ro.product.model=GT-i9506"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GT-i9506을 "SHV-E330K/S" (KT는 E330K, SKT는 E330S)로 변경하고 나서 저장 후 재부팅하면 됩니다. 롬을 업데이트하고 나면 다시 수정해줘야 하므로, 위 3번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카메라 무음모드는 어떻게 하는가?/xopsed는 어떻게 설치하는가?/viper4android는 어떻게 설치하는가? 기타등등

- 이 글에서는 기본적인 루팅 및 커스텀롬의 설치과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세부적인 트윅에 대해서는 다른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인터넷에 검색하면 나오는 글들 그대로 적용해도 됩니다. 혹은 디벨로이드 갤포 포럼을 참고해주세요. (xposed의 경우 5번에서 설명함)


7) CM12.1은 왜 없는가?

- 현재 CM12.1 롬 중에서 문제가 존재하지 않는 롬은 없고, 오래된 롬인지라 계속 개발하는 사람도 거의 없어서 업데이트도 요원합니다. CM13과 CM12.1을 비교해보면 거의 모든 부분에서 CM13이 더 낫다고 할 수 있구요. 예전에는 CM13이 버그가 많았는데 지금은 CM12.1과 거의 비슷한 정도로 안정화되었습니다. 또한, 이전까지는 CM13에서 동작하지 않는 앱들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CM12.1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는데(본 필자가 그러함), 최근 업데이트된 CM13의 경우 호환성 문제가 해결된 것인지 돌아가지 않던 앱들이 잘 돌아가더군요. 따라서 CM12.1을 고집해야 할 필요가 전혀 사라졌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CM13만 소개하고 있습니다.


위 항목은 예전에 작성된 것인데, 17년 현재 CM12.1같은 롬은 의미가 없을 뿐더러 보안 업데이트도 예전 버전이므로 취약하기 때문에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냥 LOS 13이나 14.1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8) 롬 업데이트 방법

- 업데이트 방법은 간단합니다. 업데이트된 롬을 받은 다음 리커버리에서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그냥 설치하면 됩니다. 참고로 롬을 설치할 때는 클린 설치와 더티 설치로 나뉘게 되는데, 위 4번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클린설치로써 설치하기 전의 롬과 서로 다른 롬을 설치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업데이트하려는 롬이 현재 사용하는 롬과 같은 롬일 경우는 일반적으로 wipe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그냥 설치해도 됩니다.(재부팅하기 이전에 wipe cache/dalvik를 선택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그렇게 하다 보면 가끔 버그가 발생하거나 롬이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위 4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클린 설치하면 됩니다. 


9) 폰이 벽돌이 되었다/기타등등 문제가 생긴 경우

- 대부분은 위에서 백업한 파일로 복원하면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잘 안 되는 경우 디벨로이드 갤포 게시판에서 질문해주세요. 자세한 증상이 있어야 답변이 가능합니다. 루팅하거나 커스텀 롬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모든 이상은 사용자 본인 책임입니다. 반드시 충분히 숙지한 후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내용추가: NX Team의 롬을 설치하는데 갑자기 오류가 나면서 설치가 되지 않는다

- 리커버리 호환성 문제입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kyasu님의 리커버리는 디바이스명이 "ks01ltexx" 로 되어 있어서, 이러한 디바이스명을 인식하도록 소스를 수정한 롬만 제대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현재 kyasu 소스 기반의 롬들과, gugu0das님 14.1 소스 기반(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키타카미님의 14.1 빌드)의 경우 해당 패치가 되어 있으나, 나머지 다른 롬들은 그렇지 않으므로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리커버리를 다른 걸로 설치해야 합니다. 위 1번의 리커버리 설치 과정을 참조해서, https://dl.twrp.me/ks01lte/ 에서 공식 twrp 리커버리(twrp-3.0.2-0-ks01lte.img.tar)를 다운받고 설치한 다음 설치해주세요.


(참고로 kyasu님의 리커버리와 호환이 되는 롬이라면, 공식 리커버리보다는 kyasu님의 리커버리를 추천합니다. 공식 리커버리는 kyasu 리커버리 사용 시 오류가 나는 롬에 한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5. 기타 갤포아용 롬/커널/트윅


이하 내용의 경우 위 1번부터 6번까지의 내용을 충분히 알고 있는 사용자들을 위한 추가적인 내용입니다.


1) 사용 가능한 여러 가지 커스텀 롬

위 다운로드 항목에서도 나오는 xda의 갤포아(i9506) 포럼예 올라와 있는 거의 대부분의 롬은 국내용 갤포아에도 똑같이 호환되는 롬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은 롬을 추천합니다.


# LOS 13/14.1 최신 빌드

https://www.mediafire.com/folder/8l264568av165 (이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kyasu님의 소스를 바탕으로 gebaya라는 분이 최신 LOS 소스와 병합하여 업로드하는 롬입니다. kyasu님 롬일 경우 그대로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 CM13 기반 롬들

- Resurrection Remix M: http://forum.xda-developers.com/galaxy-s4/i9506-develop/rom-resurrection-remix-m-t3377309

- CandySiX: http://forum.xda-developers.com/galaxy-s4/i9506-develop/rom-candysix-t3446440

- temasek CM13: http://forum.xda-developers.com/galaxy-s4/i9506-develop/unofficial-temasek-builds-cm13-12-1-t3341273


(17년 현재 위 롬들은 오래된 소스를 사용하고 있고 더 이상 업데이트되지도 않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 LOS 14.1 기반 롬들

- Resurrection Remix N: http://forum.xda-developers.com/galaxy-s4/i9506-develop/rom-resurrection-remix-m-t3377309 (추천)

- crDroid Android: http://forum.xda-developers.com/galaxy-s4/i9506-develop/rom-crdroid-android-beta-builds-t3482569


설치 방법은 동일합니다.


* 참고: 위 롬들은 전부 kyasu님의 cm13/cm14.1을 기반으로 하는 롬입니다. 따라서 SKT 유저의 경우 위 공지에서 언급한 대로 통신가출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본인 판단 하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터치위즈 롬을 기반으로 하는 포팅롬들이 있습니다.(예: S5 포팅롬, S7 엣지 포팅롬) 이 롬들에 대해서는 디벨로이드의 "갤포 자료(LTE-A)" 게시판에 여러가지 롬들이 올라오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갤포 포럼 게시판에도 여러가지 터치위즈 롬들에 관한 내용이 올라옵니다.


# 참고: gugu0das님의 다크로드 갤럭시 S7 엣지 포팅롬: http://gugu0das.blogspot.kr/2016/04/601-port-jactivelteskt-darklord-s7-edge.html


수정: Arter97님의 말씀에 따르면 다크로드롬 자체가 굉장히 조잡하고 불안정한 롬이라고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gugu0das님은 다크로드 롬을 갤포아용으로 포팅했을 뿐이고, 다른 롬들은 괜찮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NXTeam의 터치위즈 포팅롬들 또한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CM계열 롬들보다 더 좋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최종 판단은 본인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2) arter97의 커스텀 커널

갤포아용 커스텀 커널 중에서 현재까지 쓸만한 커널은 아터님의 커널이 유일합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커스텀 커널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내장된 커널로도 충분히 실사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터님 커널을 좋아하지만 몇몇 오류라던지 신경써야 하는 점들 때문에 쉽게 추천하기는 힘듭니다. 현재 업데이트가 사실상 중단되었기 때문에 사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내장커널을 그대로 사용해주세요.


아터님 커널을 써보고 싶다면, http://arter97.com/browse/S4/kernel/AOSP_M/ 이곳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현재 최신버전인 11.3의 경우 f2fs 사용시 오류가 발생하므로, f2fs를 사용할 경우 11.1 버전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커널을 설치한 후에 갭스나 supersu를 설치하려고 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커널은 나중에 설치해주세요.


(참고: 처음 롬 설치시에 바로 커널을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 설치 순서는 롬-갭스-(xposed)-커널 순으로 해주시고, supersu는 system-mode 파일로 설치해야 합니다. 상기 링크 참조.)

 

수정;중요: 11.3 커널과 요즘 나오는 롬들을 같이 쓸 경우에, 캐시 생성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롬을 처음 설치할 때는 절대 아터님 커널을 설치하면 안됩니다(캐시 생성 과정에서 무한부팅이 일어남)

 

따라서 처음 롬을 설치할 때는 반드시 기본커널로 부팅해서 세팅까지 끝내줘야 하고, 그 이후에 커널을 설치할 때도 wipe cache/dalvik는 하면 안 됩니다. 롬 업데이트 시에도 동일합니다.


커널은 롬 업데이트 시마다 초기화되므로 롬업할때마다 같이 설치해줘야 합니다.


또한, 커널을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이 커널이 해당 롬에 호환이 되는가 확인해봐야 합니다. 공식 cm13 나이틀리의 경우 호환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설치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고, 위에서 언급한 temasek 롬이나 RR의 경우 11.3 버전 커널이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만 롬이 업데이트되다 보면 어느 순간 갑자기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백업을 먼저 하고 진행하세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3) Xposed 프레임워크

이건 인터넷 검색해서 다른 글들을 참조해도 무방하지만, 혼동이 있을까봐 그냥 여기에 같이 정리합니다. 참고로 xposed를 설치하면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백업을 먼저 하고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먼저, 제일 간단한 방법으로 Material Design Xposed Installer를 설치하고, 해당 앱에서 자동으로 잡아주는 호환 가능한 xposed framework를 다운받아서 앱 내에서 설치하는 것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 앱은 공식 인스톨러 앱보다 UI 등 여러 면에서 더욱 편리합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xposed/material-design-xposed-installer-t3137758


두 번째로, 롬을 설치하면서 동시에 프레임워크도 같이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 다음의 링크에서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http://dl-xda.xposed.info/framework/sdk23/arm/


그리고 참고로, 이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cm13 롬들은 AOSP 기반이기 때문에 위 프레임워크를 설치하면 되는데, 이 롬들 말고 터치위즈 롬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겁니다.


터치위즈 롬의 경우 위 프레임워크를 받아서는 안 되고, 위의 인스톨러 앱을 받아서 설치하거나 아래의 링크에서 삼성용 프레임워크를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 프레임워크를 aosp 롬에 설치해도 됩니다만 cm13의 경우 굳이 그럴 필요가 없어서 안 하고 있습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xposed/unofficial-xposed-samsung-lollipop-t3180960



수정: 그냥 Magisk를 설치하고, Magisk Manager 앱에서 Xposed 프레임워크를 다운받아서 설치하세요. 그 다음 Material Design Xposed Intaller를 설치하면 됩니다. (참 쉽죠?)


Magisk 설치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http://weirdsoup.tistory.com/366


롬을 설치하면서 동시에 설치하고 싶다면, 1) Magisk를 설치하고, 2) 다음의 링크에서 Magisk용 Xposed 프레임워크를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xposed/unofficial-systemless-xposed-t3388268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