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블로그에 댓글을 달다 보면 보이는 "승인 대기중"이라는 문구에 대해


저건 아마도 악플 및 댓글테러 등으로부터 블로그를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인 듯 하다.

하지만, 그러한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입장임에도 불구하고 저런 문구를 보면 기분이 상하는 이유는 뭘까?

블로그라는건 일반 게시판과는 달리, 블로그 주인장의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물론 블로그 서비스 업체의 규칙이 있지만, 그것을 지키는 한도 내에서 말이다.

따라서 블로그에 달리는 각종 댓글이나 방영록에 대한 권리 또한 블로그 주인장에게 있다.

그런데, 한편으로 인터넷의 본질을 생각해 보면, 거기에는 무한 정보 공유라는 면이 있지 않나?

이 말 속에는, 자신의 의견을 마음대로 피력할 수 있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물론 그것 때문에 악플 따위의 각종 문제가 생기기도 하지만 여하튼)

그런데, 내가 어느 댓글을 남기려고 했는데 그것이 "승인 대기중"이라는 문구가 찍혀 있으면,

왠지 내 의견이 통제당하는 듯한 묘한 기분이 든다.

차라리, 저런 걸 쓰지 말고 그냥 올라오는 댓글 중에 쓰레기가 있으면 하나하나 삭제하는 게

더 바람직하고 더 기분좋고 댓글 달고 싶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어차피 댓글을 승인을 통해 하나하나 등록시키는 것이나, 올라온 댓글 중에 부적절한 것을 삭제하는 것이나

그 결과는 거의 똑같을 것이다.

그렇다면, 댓글 쓰는 이의 기분을 생각해 보면, 댓글 승인제를 실시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

여담으로, 왠만하면 댓글 중에 심각한 욕설 따위가 들어 있지 않다면 삭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자신과 의견이 다르다고, 혹은 뭔가 마음에 안 든다고 마구 삭제해 버리는 것은, 기본적인 예의가 아니다.

인터넷의 정보 공유 측면을 볼 때, 댓글을 마구 삭제해 버리는 것은 몰상식한 태도라고 본다.

'예전포스팅모음 >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혐오스럽다  (2) 2009.07.06
국가와 나  (7) 2009.02.14
인간의 목숨이 똑같은가?  (0) 2008.10.03
몇 가지 생각  (5) 2008.09.28
만약 신이 있다면 FSM과 같은 모습이 아닐까  (2) 2008.09.25
TAGS.

Comments